티스토리 뷰

장폐색증이란? 증상 및 치료



프로듀스 101 시즌2 출연진 한명이 장폐색증 으로 인해 프로그램에서 아쉽게 하차했다는 소식을 들을 수 있었는데요 장폐색증 이라는 단어가 생소하게 들리지만 생각보다 우리 주변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질병입니다. 장폐색증이란 장이 부분적으로 막혀서 음식물이나 소화액, 가스 등 이런것들이 장안을 통과하지 못하는 것 입니다.




장폐색증이란?

장폐색증이란 장이 막혀서 장 내부에 있는 것들이 이동을 하지 못하고 갖혀 있는 질환으로 그대로 방치한다면 장에 구멍이 뚫리는 장천공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주의해야 됩니다.





장폐색증 증상은?

처음에는 소화불량처럼 느껴지며 단지 속이 좀 더부룩하고 배에 통증을 느끼다가 며칠이 지나도 호전이 안되며 얼마지나지 않아 배가 부풀어 오르고 대변의 양이 갑자기 줄면서 변비에 걸린듯 하지만 복통이 계속 심해져서 병원을 찾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쥐어짜는 듯한 극심한 복통, 오심과 구토, 복부팽만 등 증상을 볼 수 있는데 막힌 부위가 어디냐에 따라서 조금씩 차이가 있게 됩니다. 장폐색증 때문에 수분과 전해질의 불균형이 일어나고 빈맥, 저혈압, 탈수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장폐색증 원인은?

장폐색증의 원인은 크게 두가지로 나뉠 수 있는데요 장이 움직이지 않고 마비된 경우나 통과하는 부분에 있어서 장이 막힌 경우로 나뉠 수 있습니다. 대부분 개복수술 이후에 장유착이 생기거나 대장암 등으로 장관이 막힌 경우나 급성 복ㅁ가염,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웨천공 십이지장천공 급성 당낭염 급성췌장염 복부외상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2차 질병입니다.



장폐색증 치료법은?

장폐색증 치료법으로는 폐쇄성 장폐색증과 마비성 자폐색증에 대해 각각 나눠서 치료해야 합니다. 먼저 폐쇄성 장폐색증의 치료는 내과적인 치료를 먼저 하고 증상이 호전되지 않고 장폐쇄까지 가면 수술적인 방법을 써야 합니다. 폐쇄성 장폐색증 치료는 초기증상 을 통해 발견하고 초기치료가 가장 중요한데요 적절한 수액과 전해질 공급을 하면서 소염진통제와 같은 진정제, 항생제 등을 투여해 초기에 진압해야 합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앞으로 연재하는데 큰 힘이 됩니다 :)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